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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프터 피케티 오리진 1 취향을 설계하는 곳, 츠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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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경제학과 사회과학의 핵심 과제, 불평등"
애프터 피케티
토마 피케티 외 24인 지음 / 율리시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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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 피케티의 <21세기 자본>이 불러일으킨 화제와 논란은 여전히 생생하다. 이후 이 책은 전 세계에서 220만 부가 넘게 나갔고, 한국에서도 10만 부 가까이 팔리며 경제학 이론서로는 이례적인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뿐 아니라 피케티가 내놓은 r>g, 그러니까 자본수익률이 경제성장률보다 높아 불평등이 지속 심화된다는 논의는 21세기에 가장 널리 알려진 경제 이론이자 공식으로 자리잡았고, 출간 직후부터 지금까지 경제학계를 비롯한 여러 학계에서 논쟁을 일으켜왔다.

이 책은 그간 <21세기 자본>을 두고 벌어진 논쟁을 집대성하는 하버드 대학의 특별 기획으로, 폴 크루그먼 등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3인을 포함한 경제학, 사회과학의 석학 21명이 주요 논점을 하나씩 맡아 검증과 평가, 전망을 내놓고, 마지막에는 피케티가 이런 논점에 대한 현재의 잠정적 답변과 이후 논의의 방향을 제안한다. 논쟁은 뜨겁지만, 이들이 공유하는 태도는 희망을 전한다. "현재의 상황이 비록 우리가 선택한 것은 아니지만 다 같이 힘을 합쳐 운명을 개척할 수 있다."는 믿음, 그리고 <21세기 자본>을 둘러싼 논쟁이 피케티가 제시한 이론의 옳고 그름을 따지는 데 그치는 게 아니라 결국 지금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한 노력이라는 학자의 사명에서, 동시대를 살아가는 더 많은 이들의 동참을 소망하는 목소리를 들을 수 있으니 말이다. - 사회과학 MD 박태근
이 책의 첫 문장
경제학자들이 쓴 책은 기껏해야 수천 권가량 팔린다.

추천의 글
놀라울 만큼 솔직하고 야심찬 논의들이다. 이 특별한 책에서 저자들은 불평등 수준의 심각성, 계속 심화되는 원인과 상관관계, 특징, 결과에 관한 피케티의 핵심 주장들을 학문적 경계를 넘어 낱낱이 분석한다. 이들은 피케티의 광범위한 기여를 칭찬하고 존중하지만 상당한 결함들을 짚어내고 빠진 부분을 평가한다. <21세기 자본>을 접하지 않은 독자라면 이 책을 통해 좀 더 명확히 이해하게 될 것이고, 이미 읽은 독자들은 미묘한 뉘앙스를 파악하게 될 것이며 불평등을 연구하는 학자들이라면 자신의 연구 의제를 수정할 수 있을 것이다.(재닛 C. 고닉, 뉴욕시립대학교대학원 정치사회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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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오리진 1
댄 브라운 지음, 안종설 옮김 / 문학수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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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카탈루냐의 험준한 산 속, 낡은 산악 열차가 아찔한 경사면을 오르고 있다. 차창 밖의 깎아지른 절벽과 그 아래에 자리한 유서 깊은 몬세라트 수도원을 바라보는 한 승객. 그는 하버드 대학 로버트 랭던 교수의 첫번째 제자이자 천재 컴퓨터 과학자인 에드먼드 커시로 '코페르니쿠스의 혁명에 버금가는' 엄청난 발표를 앞두고 있다.

실제 장소를 넘나들며 각종 종교, 역사, 건축적 '상징'을 통해 수수께끼를 풀어가는 댄 브라운 특유의 매력이 이번 신작에서도 여전하다. 구겐하임 미술관과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을 넘나들며 마흔 일곱 글자의 암호를 찾아내야 하는 이번 과제의 난이도는 역대 최고로, 커시가 창조한 '인공지능' 윈스턴이 총동원되며 지적 쾌감을 준다.

<다빈치 코드>를 비롯한 전작들을 통해 집요하게 종교에 천착해온 댄 브라운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종교적 도그마에 갇힌 인류의 기원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 소설 MD 권벼리
이 책의 첫 문장
낡은 산악 열차가 아찔한 경사면을 올라가는 동안, 에드먼드 커시는 자신의 머리 위에 버티고 선 험준한 산꼭대기를 살펴보았다.

추천사
《다빈치 코드》가 그랬듯 엄청난 논란과 경외감을 불러일으킬 책.
이게 바로 댄 브라운의 스케일이다.
- 뉴욕 타임스

《다빈치 코드》의 팬들이여, 기뻐하라!
로버트 랭던 교수가 다시 한 번 우주의 수수께끼를 풀어낸다.
- 피플

수수께끼와 단서가 넘쳐난다. 스페인에서 가장 아름다운 미술관과
세계적인 명소에서 펼쳐지는 목숨을 건 대모험!
- 엔터테인먼트 위클리

재미있다.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는 기호학자 로버트 랭던의 충성스러운 팬들은 분명 이 시리즈의 다섯 번째 책에서 전율을 느낄 것이다.
- USA 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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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 따뜻한 사장님이 건네는 경영의 본질"
취향을 설계하는 곳, 츠타야
마스다 무네아키 지음, 장은주 옮김 / 위즈덤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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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천 개가 넘는 매장에서 2조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서점 아닌 서점' 츠타야를 모르는 출판인(혹은 서점인)은 거의 없다. 책을 좋아하는 독자들도 한 번쯤은 들어 봤을 이름이다. 한국의 서점들이 앞다투어 츠타야를 벤치마킹하려 하면서 그 유명세는 더해졌다. 하지만 츠타야의 구성을 그대로 모방할 수는 있어도 그들이 다양한 실패 경험에서 축적한 내공을 발견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이 책은 츠타야를 이끌고 있는 마스다 무네아키 사장의 아주 오랜 고민의 흔적을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10년 간 직원들에게만 공개했던 단상들을 모았다니, 그 어떤 화려한 매장을 찾아가도 벤치마킹할 수 없는 소중한 자료집이 되겠다.

훌륭한 아이디어와 매장은 좋은 기획에서, 그리고 그 기획은 주체적으로 일하는 직원에게서 탄생한다는 것을 누구보다 강조하는 마스다 사장은 사람 중심, 직원 중심의 경영으로 츠타야를 지휘하고 있다. 그보다 먼저 고객을 생각함은 물론이다. 마스다의 철학과 신념은 리더 한 사람의 역할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한다. 몇 차례의 현장 답사로 한두 개의 매장을 성공시킨다 해서 누구나 츠타야가 되는 것은 아니다. 마스다 사장이 '모방은 곧 후퇴'라며 껍데기 모방으로 따라오는 경쟁자는 두렵지 않다고 자신하는 이유를 되새겨야 한다. 우리에게는 '한국의 츠타야'보다는 '한국의 마스다 무네아키'가 더 필요하다. - 경영 MD 홍성원
이 책의 첫 문장
현재의 츠타야TSUTAYA는 1983년 3월에 오픈한 히라카타점을 1호점으로 알고 있지만, 실은 그 한 해 전인 1982년 3월에 음반 대여점 로프트LOFT를 (시부야와 우메다 등에 있는 로프트의 개점은 1987년) 히라카타역 기타구치 앞의 오래된 상가 건물 5층에 오픈했다.

이 책의 한 문장
돈 버는 사업' 따윈 애초에 존재하지 않는다, 돈을 버는 것은 그러한 노력의 결과이지 원인이 아니다. "돈벌이가 된다"는 말을 듣는 순간, 마스다는 귀를 막는다. 그런 속 편한 일이나 사업은 한때는 존재해도 지속될 수는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 어려운 사업을 즐기고 실현하고자 CCC를 시작했다. 그래서 어려운 국면에 처해도 일은 즐겁고 동료도 더없이 소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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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혐오의 시대, 청소년을 위한 젠더 이야기 "
나의 첫 젠더 수업
김고연주 지음 / 창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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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부터 남자는 파란 옷을, 여자는 분홍 옷을 입게 됐을까? 여성적인 색깔, 남성적인 색깔에 대한 개념이 형성된 건 불과 백년도 되지 않은 일이다. 여자와 남자는 얼마나 다를까? 사랑은 언제나 낭만적일까? 누가, 왜, 무슨 일을 해야 할까? 서울시 젠더자문관 김고연주가 오래된 질문에 새로운 방식으로 답한다.

모차르트 시대의 그림부터 신데렐라 이야기. 최초의 여성 장관 임영신 이야기부터 아베크롬비 불매 운동 사건까지, 다채로운 일화로 이야기를 전개해 쉽게 읽힌다. 고전적인 이론에서 최신 연구와 통계까지, 명쾌한 논리가 기존의 상식을 뒤집고 바로잡는다. "남성성과 여성성이 결코 본질적이거나 타고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아는 것, 그것이 멋진 남성, 멋진 여성으로서 자기만의 정체성을 만들어 가는 출발점입니다."라는 메시지가, '극혐'의 시대를 사는 청소년에게 서로를 제대로 보는 밝은 눈을 제공할 것이다. - 청소년 MD 김효선
이 책의 첫 문장
우리는 언제부터 여자와 남자를 구별할 수 있을까요?

책속에서
수평 폭력은 문제의 근원을 숨기는 효과가 있어요. 비슷한 사람들끼리 싸우다 보면 정작 우리가 왜 싸우고 있는지 진짜 적이 누구인지 잊고 말지요. 또 수평 폭력은 약자들 사이에서 폭력이 돌고 돌도록 만든다는 것이 파농의 생각이었어요.
파농의 생각은 지금의 여성 혐오 현상을 보는 데에 힌트를 줍니다. 남자와 여자가 서로를 미워하는 것은 일종의 수평 폭력이라고 할 수 있어요. 수평 폭력은 그 자체로 나쁘지만, 더욱 나쁜 건 그것으로는 아무것도 해결되지 않는다는 거예요. 눈물 많은 여자를 미워한다고 해서, 남자는 눈물을 흘리면 안 된다는 고정관념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니까요. 성 역할은 여성이 남성에게, 또는 남성이 여성에게 강요한 것이 아니에요.